1.

한동안 얼굴을 보지 못한 한 친척분이 있습니다. 외종사촌누나인데, 그 분과의 마지막 만남은 내 삶의 큰 전환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분이 오셨을 때, 우리 집 컴퓨터에서 그 분이 블로그를 하는 것을 처음 보았습니다. 덕분에 나는 삶에 있어 새로운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를 얻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분의 블로그 이름은 "끝의 시작점"이었습니다. 나에게 그 단어는 대단히 인상적으로 다가왔어요. 끝의 시작점이라.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어쩌면 여러분이 지금 서있는 곳이 바로 끝의 시작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 글의 제목을 "끝의 시작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라고 적었습니다. 그래요. 여러분은 아직 끝난 사람들이 아니에요. 여러분은 끝의 시작을 준비하는 사람들입니다.

2.

사람은 누구나, 특히 이 나라에 사는 사람은 더더욱, 주위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곤 합니다. 억울하실거에요. 왜 나는 이렇게 보고싶지 않은 세 글자 덕에 마음이 아픈데, 저렇게 많은 친구들이 기뻐할까, 이런 생각이 분명히 드시겠죠. 남들보다 괜히 1년을 손해보는 것 같은 느낌이겠죠. 뒤쳐진 듯한 느낌이 들며, 자신을 자책할 지도 모르겠네요. 그러지 마시기 빕니다. 당신은 뒤쳐지지 않았어요. 지금 당신의 동년배들은 수능이 1년도 남지 않았다며 초조해 하고 있습니다. 당신보다 나이가 한 살 많은 사람도 수능을 다시 한 번 봐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에 몸서리치고 있을 지도 몰라요. 조금만 냉정하게 생각해도 당신의 위치는 이렇게 달라집니다.

한 발 물러서서, 당신이 뒤쳐졌다고 칩시다. 뒤쳐지면 어떻습니까? 그게 문제가 될 건 없어요. 중요한 건 당신이 앞으로 걸어갈 길입니다. 당신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길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어요. 나부터가 그랬습니다. 만약 내가 재작년에 대학을 갔다면? 지금의 나는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었을 겁니다. 불합격이라는 세 글자는 나 자신을 바라보는 계기가 되기에 충분했어요. 결국 나는 대전이 아닌 서울에 있는 대학에 왔습니다. 덕분에 나는 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에 참여할 수 있었고, 덕분에 나는 지금 여러모로 예전보다 나 자신이 발전했음을 여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나는 이게 나 자신이 손해봤다고 생각한 그 1년이 준 큰 선물이라 생각해요. 고맙게도, 세상에는 잃은 게 있으면 얻는 게 있는 법이더군요.

3.

자, 이제 마음을 조금 가라앉히고 다시 한 번 생각해봅시다. 이제 당신에겐 1년의 시간이 다시 주어졌습니다. 그 1년을 어떻게 보낼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동안 3년 동안 배울 것을 2년 동안 배우시느라 여러모로 힘드셨을 거에요. 하지만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앞으로의 1년은 여태까지의 2년과는 다를 겁니다. 군대를 가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고, 현역으로 갈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당신은 말년 병장이 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선생님들은 당신에게 바쁠 것이라며, 여러 배려를 해주실 거에요. 덕분에, 여러분에게 주어진 시간은 어느 때보다 많을 겁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 시간동안 무엇을 하실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여러분에겐 당신이 무엇을 하실 지 생각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 있어요.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은 세 달이나 남았습니다.

나는 그 시간동안 당신이 당신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그동안 여러분은 본의 아니게 너무나도 바쁜 시간을 보냈어요. 게다가, 아직 많은 학생들이 부모님이 정해준 길을 가야 한다고 믿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혹은, 좋은 대학, 좋은 과를 가면 앞으로 인생이 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아닙니다. 당신은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당신이라 생각하지만, 당신은 당신 속에 숨겨진 많은 것들을 놓치고 있는지도 몰라요. 나는 대학에 있는 1년 동안, 많은 동기들, 많은 선배들이 갑자기 찾아온 여유에 당황하며 갈 길을 잃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학교에서 이거저거 하는 건 맞는 것 같은데, 이게 정말 내가 바랬던 것인지 묻는 사람들, 정말 많아요. 그래서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길을 잃는 것을 바라지 않아요.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3월이 되기 전까지 자신이 정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찾으시길 요구합니다. 다른 친구들과 달리 당신의 길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당신의 길을 찾는 시간에, 지금 이 순간보다 좋은 순간은 앞으로 다시 오기 힘듭니다.

3월이 되기 전에 당신이 당신의 길을 찾으셨다면, 나는 자신있게 축하드릴 수 있어요. 진정한 의미의 자신의 길을 찾았다면, 당신은 당분간 흔들리지 않고 당신에게 주어진 많은 시간을 당신의 꿈을 위해 쓸 수 있는 힘을 얻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고민, 그리고 그 후에 따라올 노력이 있다면 당신의 3학년은 부족했던 것을 만회할 시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4.

이제 나는 당신에게 축하의 말을 건네려 합니다. 축하합니다. 당신은 누구보다도 아름다운 끝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시간을 얻었습니다. 부디, 이 기회를, 이 시간을 잘 쓰시길 바랍니다. 그 선택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