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이다

1.
항상 그렇게 생각해왔다. 지금 나에게 좋은 일은 언젠가는 나쁜일로 돌아올 거라고. 그 생각이 틀렸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언제나 나는 방심했다. 좋은 일에 취했다. 나태해졌다. 그리고 좋은 일에 취한 채 서성거렸다. 나태함에 취했다. 그리고 다행히도, 나는 지금까지 내가 했던 일에 대한 평가를 받지 않은 적이 없었다. 결과는 뻔했다. 아, 내가 잘못했구나. 늘 그런 식이었다.

2.
그래서 나는 항상 나에게 좋은 일을 경계했다. 나란 놈은 늘 그랬다. 항상 나태해졌고, 안심했다. 좋은 일은 항상 나를 나쁜 쪽으로 몰았다. 그래서 나는 나를 스스로 벼랑끝에 몰았다. 그게 결국 좋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고 할지라도.

3.
그래서 나는 최근 야권, 그리고 통합진보당을 둘러싼 일련의 논란들이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야권은 19대 총선에서 처참하게 패배했다. 애당초 민주통합당이 단독 과반의 가능성을 점치던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단독 과반(비록 두 명이 불미스러운 일로 탈당했지만, 그들의 지역구와 표를 생각하면 결국 그 둘의 표는 새누리당에게 유리한 쪽으로 돌아올 것이란 건 누구나 잘 아는 사안이 아닌가!)을 차지했다. 너무나도 처참한 패배다. 하지만 이게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나태하고, 오로지 심판만 이야기하고, 비전은 하나도 전달할 줄 모르던 야당에게, 상황이 그렇게 녹록치만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릴 계기가 된 것 아니겠나, 그렇게 생각한다.

4.
그리고 시간이 지나며, 총선 패배가 아닌 굉장히 다채로운 것들이 ‘문제’라고 지적되고 있다. 통합진보당이 대표적이다. 통합진보당은 남이 보면 무려 붕괴의 위기인 것처럼 보인다. 이것도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진보신당과의 분열 과정에도 자신들이 무엇이 문제인지 깨닫지 못했던 사람들이다. 지금이라도 자신들의 무엇이 문제였는지 깨달을 수 있다면, 차라리 지금 털고 가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진보정당의 내홍이 무엇이었는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민주노동당’ 세력은 왜 자신들이 분열해야했는가를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늦어도 한참 늦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자신들의 잘못이 무엇이었는지 깨닫는 것은 중요하다. 더이상의 실패와 깨달음은 의미가 없다. 이미 4년을 새누리당에게 넘겨주었다. 국회와 대통령 모두를 남에게 넘겨줄 것인가? 아마 그들도 그것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도 대통령 후보 단일화의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이 중요하지는 않아지고 있다는 것을 지금쯤이면 느끼고 있을 것이다. 제발 그들이 무식하지는 않기를 빈다.

규정짓기

요즘 ‘제노포비아’가 유행인가보다. 사실 그게 한국에서는 어색하고 있어보이는 외래어를 써줄만큼 가치 있는 사상은 아니다. 쉽게 말하면 외국인 혐오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규정짓는 것을 참 좋아한다. 너는 외국인이야. 너는 토종 한국인이야. 150년 전이라면 여기서 끝났겠지만, 요즘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너는 백인이야. 너는 흑인이야. 너는 흑형(사실 아프리칸-아메리칸과 아프리카가 다르다고 생각하는 게 좀 웃기긴 하다.)이야. 너는 동남아야. 세상이 복잡해진만큼 규정짓기도 복잡해졌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규정지으려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한 번 규정짓기 시작하면 이제 편견을 덧칠한다. 자신이 속한 범주를 교묘히 피해가면서. 조선족이 사고를 치면 그것은 조선족의 잘못이다. 한국인이 사고를 친다, 그렇다면 이제 지역을 찾는다. ‘개쌍도’, ‘홍어’… 나와 같은 지역이다, 그렇다면 나랑 다른 게 무엇인지 찾는다. 어린 애들이면 ‘요즘 애들이란’ 하며 비웃는다. 흔히 ‘싸이코패스’라 불리는 기질이 있다, 그렇다면 싸이코패스는 잡아 족쳐야 한다고 열변을 토한다. 열심히 사연을 찾는다. 공감한다. 너는 그런 사연이 있었구나(, 난 아닌데). 타자화한다. 하지만 비슷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제서야 마지막으로 백기투항한다. “왜 쟤는 문제 없었는데 너는 문제니? 네가 문제야!” 그리고 엄벌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 편견을 바꾸지 않는다. 젠틀하고 (피부가) 깨끗한 사람들이 강력 범죄를 저지른 것은 별로 관심이 없다. 그런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른다면 “왜 쟤는 문제 없었는데 너는 문제니? 네가 문제야!”라는 말을 반복한다. 하지만 아랍인, 동남아시아인, 조선족이 범죄를 저지르면 바로 “외노자 쫓아내라. 다문화는 죽었다.”고 말한다. 객관적인 범죄율 통계를 가져다줘도 거부한다. 외국인 노동자에게 우호적인 단체가 제시하는 통계는 믿을 수 없단다. 권위있는 사람이 얘기한다, 그렇다면 이제 권위주의를 부정하는 척한다. 전형적인 이중잣대다. 편견을 바꾸지 않으려는 가엾은 움직임이다.

우리 사회는 퇴보했다. 몇 년 전, MBC에서 <!느낌표>를 방송하던 시절에만 해도 외국인 노동자에게 우호적인 여론이 ‘정치적인 올바름’을 얻고 득세했던 게 사실이지 않나. 노골적인 외국인(정확히는 경제지표가 한국보다 떨어지는 나라 출신의 외국인) 혐오자가 자신을 이렇게 강렬히 옹호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분명한 퇴보다.

그렇다면 학자들이 말하는 ‘어렸을 때부터 다문화 교육 하기’가 해법일까? 난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현상의 본질은 다문화 진행 정도가 아니다. 먼저, 쓸데없는 규정짓기가 문제다. 다음으로, 경제적 잣대로 사람의 인격과 인품을 판단하는 현상 없이 이런 식의 인종주의가 나타날 수는 없다. 마지막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우열을 나누는 것이 문제다.

많은 것을 바꿔야 한다. 당장 나부터도 ‘내가 쟤보다는 낫다’는 말을 달고 산다. 그래선 안 된다. 우리는 그저 다를 뿐이다.

무엇을 위한 게임 논란인가

조선일보가 연일 열 편이 넘어가는 연재물을 만들어가면서까지 지면과 (아무도 안 보는) TV조선을 총동원해 게임을 까고 있다. 너무나도 안타깝다. 나무가, 종이가 아깝다. 열 몇 편의 연재물의 핀트가 다 안 맞는다. 한심하다.

이 논조로 무엇을 얻고싶은 건지도 모르겠다. 사회적 엄숙함? 생산성이 높은 사회? 폭력 없는 사회? 놀이터에서 흙먼지 내며 뛰놀던 시절로 돌아가자는 로맨틱한 주장을 하는 건 아닌 게 분명하지 않나. 무엇을 얻고싶어 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통제로 질서와 생산성을 높이자는 분위기를 심으려는 거면 노 땡큐다. 그건 그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자유민주주의가 아니다. 자유주의적 민주주의를 줄여서 자유민주주의가 아니라, 자유지상주의적 민주주의를 줄여서 자유민주주의라고 한다고 주장해도 이건 이상하다.

게다가 근본적인 해결책도 제시를 못 하고 있다. 자녀들에게 관심을 주자고 이야기는 하지만, 실제로 게임 중독 자녀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야근에 맞벌이를 해도 빠듯한 가정’이 그 소리를 들으면 어떻게 생각할까? 노동시간을 줄이자, 아니면 임금을 올리자라고도 말을 못 한다. 그게 현실적이냐 아니냐는 둘째치고, 그 신문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말 문제는 아이들에게 집-학교-학원-학원-집-숙제-잠의 상황을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학원은 아이들끼리 놀 시간을 주지 않는다. 집에 오면 늦은 밤이라 뛰어 놀 수도 없다. 자연스레 게임을 할 수밖에 없다. 이것을 사라지게 하고 싶으면 사교육에게 메스를 대야 한다. 하지만 모든 민주적 방법이 사교육 규제에 실패했다. 강제적인 방법도 실패했다. ‘우리 아이 경쟁에서 이기게 하려는 욕구’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강한 규제를 해도 수요는 죽지 않는다. 공급이 줄어들면 가격이 오른다. 이는 고스란히 불평등으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학교 교육의 목표를 입시경쟁이 아닌 다른 것으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 이것도 그 신문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다.

강하게 규제를 하는 건 어떨까? 규제는 또다른 대안을 만들 뿐이다. 본고사를 없애고 수능을 만들면 수능 학원이 생기고, 수능에 EBS 반영 비율을 높이면 학원이 EBS 해설 강의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물며 법으로 미성년자 대상 판매가 금지된 술 담배도 ‘쫌 노는’ 아이들은 다 한다.

규제라고 내놓는 것들이 어떻게 깨질 수 있는지 보자. 미성년자 게임 접속을 규제하면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얻어낼 것이다. (방법이야 많다. 나도 그랬다.) 온라인 게임 전체를 규제하면 모바일 게임을 할 것이다. 여론의 압박 속에 자율 심의로 전환한 지 오래된 모바일 게임에 다시 강제 심의로 전환하는 짓은 볼품 없는 짓이다. 하지만 만의 하나, 정말 그렇게 한다고 하면 200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저사양 패키지 게임이 남아있다.

청소년 게임 규제를 ‘실효성’ 있게 하고 싶으면, 차라리 우리나라에서 컴퓨터를 없애고, 게임기를, 아이팟 터치를 판매금지 시키고, 스마트폰을 없애고, 핸드폰은 전화와 문자만 되게 규제해야 한다. 그게 더 쉬울 것이다. 그만큼 규제로 대책을 만드는 게 힘들다는 얘기다.

게임 중독, 게임 폭력성 문제는 우리 사회가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인 것은 맞다. 하지만, 이렇듯 여러 이유로 조선일보가 이야기하는 규제, 혹은 나이브한 ‘아이들에게 관심을’ 식은 틀렸다. 이게 종이가, 나무가, 잉크가, 기자들이 들인 시간이, 돈이 아까운 이유다.

서울 학생인권조례

서울 학생 인권 조례가 통과되었다. 논란이 예상될 것으로 ‘보인다’는 보수 언론의 융단폭격이 시작됐다. 부디 이런 사람들한테 현혹되지 말길. 청소년에게 더 많은 책임을 강조하는 사람이 그들에게 더 많은 권리를 주려 하지 않는다면, 그건 단순히 청소년을 깔보고만 있는 거다. 그런 사람들의 말까지 존중해줄 필요는 없다.

이 조례는 ‘높으신 분들’이 이야기하듯 좌파 교육감과 전교조가 학생에게 ‘하사’한 게 아니다. 이 조례는 주민발의 서명운동을 위해 청소년과 그들에게 동의하는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사람들을 설득한 결과다.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수 있길 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더 영리하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된 셈이니까. 물론 높으신 분들이 ‘걱정’ 해주시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난관이 있을 것이다. 그 모든 게 그들에겐 큰 교훈이 될 것이다.

현대 교육의 목적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화’라고 생각한다. 기필코 교과서에 ‘자유’라는 말을 민주주의 앞에 붙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면, 단순히 말만 잘 들을 줄 아는, 독재 시대에 어울리는 사람보단 어떤 게 합리적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람을 키우자고 주장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 학생인권조례로 민주사회에서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밝히고, 관철하고, 때로는 다른 주장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을 키워내자.

사족을 붙여서- 이 조례는 ‘전교조’, ‘좌파 교육감’이 학생에게 던져준 포퓰리즘 선물이 아니다. 청소년들이 기성세대에게 던진, 이 사회에 맞는 더 나은 교육을 고민하기 위한 기회다. 그들이 직접 찾은 권리를 청소년에게 ‘집회의 자유’가 ‘주어졌다’고 악랄하게 글을 쓰지 마시길. 그리고, 그들이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음을 일깨워준 것을 소중히 여기길 빈다.

완성

시도는 무던히 하고 있었다. 하지만 내 마음 속으로 ‘완성했다’고 느낀 것을 내보내기는 너무 어렵다.

20대 초반인 놈이 나이를 몇이나 먹었다고 이러는진 모르겠다. 손 가는대로 쓰고 쓱 훑어보고 글을 올렸던 게 옛날의 나다. 지금의 나는 쓰고, 지우고, 다시 쓰고, 결국 멈춘다. 누르기 좋게 파란색으로 칠해진 Publish 버튼을 누르지 못한다. 완성된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강박에만 사로잡혀있다. 그 강박에 사로잡힌지 4년째다. 글이 올라오지 않으니 아무도 이 곳을 찾지 않는다.

왜 이럴까 잘 생각해보면, 결국 이건 내 방식의 문제다. 굳이 글의 개요를 그림으로 그려가며, 글로 써가며 잡지 않아도 난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게 아니었다. 내가 요구하는 수준은 높아졌다. 하지만 내 방식은 바뀐 게 없었다. 논리 전개가 매끄러운 글을 쓰자고 다짐해놓고,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하얀 화면에 키보드를 두드린다. 주제의식은 있다. 하지만 밑그림이 없다. 글은 방향을 잃는다. 같은 말을 또 반복한다. 좋은 글이 나오지 않는다. 예전엔 어떻게 글을 썼을까? 애석하게도, 예전의 내 글은 지금 다시 읽어보면 부끄러운 글이다. 그땐 내 글에 대한 기대치가 낮았다. 정확히 말하면, 좋은 글이 무엇인지 몰랐다.

잘 생각해보면 내가 ‘숙련된 사람이면 개요같은 것은 굳이 정확히 세우지 않아도 돼’라는 말을 배운 적은 없다. 나 혼자 자만하며 그렇게 착각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것은 내가 못났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는 다르다. 내가 못난 것은 맞다. 하지만 내 가장 큰 실수는 어쩌다 몇 번 잘났다는 평가를 받았을 때 한없이 자만한 것이다. 다시 자만하면 결국 다시 지금과 똑같은 고민을 하고 말 거다.

그래서 결국, 다시 또 새로워지자는 다짐을 한다. 이렇게 다짐만 한지, 문제의식만 가진지 4년째다. 문제의식만 가진 게 가장 큰 문제라는 걸 알아차린지도 4년째다. 또 한 번 “달라져야한다” 라고 쓴다. 몇 번째 다시 쓴 것인지는 셀 수도 없다.

규칙적으로 글을 쓰자, 기본을 지키자는 나와의 약속을 다시 한 번 한다. 셀 수 없이 많이 깼던 약속이다. 다시는 깨고싶지 않다.

짧은 글

같은 짧은 글도 ‘촌철살인’이란 말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글로 보일 수도 있고, 근거 없는 비방처럼 보일 수 있다.

여태까지 내가 트위터에 남겨왔던 글들은 후자였던 것 같다. 내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쓰고 싶다.

쳐내기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의 생각이란 다 비슷한가보다. 이것도 구현하고싶고, 저것도 구현하고싶고. 그걸 놓치지 않겠다고 Trac이나 Redmine같은 것도 쓰고. 그것도 부족해 GTD(Getting Things Done; 시간 관리 개념의 일종)까지 동원한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대부분의 유저는 그 많고 많은 기능들 중 적지 않은 부분을 놓친다. 물론, 이 지적에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지 않느냐고 반박할 수 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유저 입장에서 완성도는 개발자가 생각한 것이 몇 퍼센트나 구현됐냐는 개념이 아니다. 유저가 개발자의 의도를 100%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결국 유저 입장에서의 완성도는 내가 이 서비스에 기대한 게 얼마나 잘 작동하느냐다. 결국 중요한 건 유저의 기대치, 결과물, 그리고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이다.

결국 유저가 좋아하는 서비스는 한 페이지 안에서 여기엔 무슨 기능이 있나 헤매야 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중요한 기능은 잘 부각돼있고 중요하지 않은 기능은 잘 숨어있는 서비스다. 유저가 예상한 위치에 유저가 예상한 기능이 박혀있는 서비스다.

그래서 이번 페이스북 업데이트는 조금 실망스럽다.

오른쪽 사이드바에 왜 온라인 친구와 친구들의 소식이 같이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게다가 같은 배경색에, 리사이즈가 가능하다니! 무슨 공통점이 있길래!) 뉴스 피드도 너무 어려워졌다. “인기 글”과 “좋아요” 설정을 따로따로인 이유도 모르겠다.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기능을 넣다 보니, 결국엔 너무 어려워졌다. 그렇다고 내가 원하는 걸 세세히 설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친구 목록에 불과했던 게 뜬금없이 ‘리스트’란 이름으로 메인 페이지로 진출한 건 구글+의 서클을 따라한 것 같다. 자동 분류는 괜찮다. 하지만 구글+도 너무 복잡하단 느낌이 드는 상황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페이스북은 더 복잡하단 느낌이 든다.

물론 페이스북은 구글+보단 좋은 성적을 낼 것이다.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가 너무 강력하고, 구글+는 개발자 마인드가 없는 사람이 쓰긴 너무 힘들다. 안그래도 어렵다는 소리를 들어왔던 페이스북이라면 좀 더 쉽게 다듬고 쳐내야 하지 않았겠나.

* 이렇게 적어놓긴 했다만, 사실 나도 (디자이너적인 마인드로) 내가 생각하는 완벽함을 추구할 때가 잦다. “여기 여백은 2mm가 아니라 3mm여야해!” 같은. 물론 그게 중요할 때도 꽤 있다. 행간, 내어쓰기는 그게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1mm, 1px은 중요하지 않을 때도 많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Think. Write. Do Something.